교육목표
- 인간의 마음에 대한 심리학적 지식과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컴퓨터공학적 지식의 융합을 통해 인간의 감성과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함
인재상
- 심리학적 및 컴퓨터공학적 지식을 함양한 전문 인력 양성
교육과정소개
- 심리학 및 컴퓨터공학의 기초부터 응용까지 단계별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
- 1단계: 심리학(개론, 생물, 발달 등) 및 컴퓨터공학(웹 및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) 기본 교육
- 2단계: 심리학(광고, 임상, 조직 등) 및 컴퓨터 공학(알고리즘, SW종합설계 등) 심화 교육
- 3단계: 심리학 및 컴퓨터공학 융합 교육
- 추천교과목(심리학개론, SW 종합설계, 정신장애와 가상현실치료)
교과목 로드맵
세부 교과목 로드맵
교과목 구성
순번 |
과목명 |
학점 |
구분 |
수강 시기 |
교육내용 |
1 |
심리학개론 |
3 |
전공기초 |
1학년 1학기 |
심리학전반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학습 |
2 |
전생애발달심리학 |
3 |
전공핵심 |
1학년 2학기 |
전생애 동안의 발달, 변화를 학습 |
3 |
사회심리학 |
3 |
전공핵심 |
2학년 1학기 |
사회심리학의 주요 이론과 연구에 대한 학습 및 적용에 대한 학습 |
4 |
생물심리학 |
3 |
전공심화 |
2학년 1학기 |
생리학 및 신경계 기전 습득 |
5 |
운영체제 |
3 |
전공핵심 |
3학년 2학기 |
일반적 운영체제의 역할 이해, Linux 운영체제 내부 구조와 각 기능 실습 |
6 |
JAVA 프로그래밍기초 |
3 |
전공기초 |
2학년 1학기 |
JAVA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내용에 대해 학습 |
7 |
JAVA 프로그래밍기초 |
3 |
전공기초 |
2학년 2학기 |
JAVA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내용에 대해 학습 |
8 |
자료구조와 알고리즘 |
3 |
전공핵심 |
3학년 1학기 |
기본적인 자료구조의 개념과 종류를 이해 |
9 |
자료구조와 알고리즘 |
3 |
전공핵심 |
3학년 2학기 |
기본적인 자료구조의 개념과 종류를 이해 |
10 |
상담심리학 |
3 |
전공핵심 |
3학년 1학기 |
주요 상담 및 심리 치료 이론에 대해 배움 |
11 |
건강심리학 |
3 |
전공핵심 |
3학년 1학기 |
신체건강에 미치는 심리적 요인 탐색 및 예방법 학습 |
12 |
인사심리학 |
3 |
전공심화 |
3학년 1학기 |
조직의 인적자원관리 적용 |
13 |
심리검사 및 실습 |
3 |
전공핵심 |
3학년 1학기 |
심리검사의 전반적인 기초적 이해 및 검사목적 학습 |
14 |
인지심리학 |
3 |
전공핵심 |
3학년 2학기 |
인간의 인지,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개관적 이해 |
15 |
조직심리학 |
3 |
전공심화 |
3학년 2학기 |
조직 현장에서 발생가능한 문제를 해결할 역량 배양 |
16 |
광고 및 소비자 심리학 |
3 |
전공심화 |
3학년 2학기 |
광고 빛 소비자 심리학 주요 이론 학습 및 현장 적용 지식 배양 |
17 |
데이터베이스 |
3 |
전공핵심 |
3학년 2학기 |
DB에 대한 이해를 통해 DB 운용 및 응용프로그램 개발 능력 배양 |
18 |
기계학습과 딥러닝 |
3 |
전공핵심 |
3학년 2학기 |
빅데이터분석에 필요한 기계학습의 원리와 딥러닝 모델에 대해 학습 |
19 |
웹프로그래밍 |
3 |
전공핵심 |
3학년 2학기 |
리눅스를 활용하여 컴퓨터 시스템의 주 요 기능들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 |
20 |
모바일프로그래밍 |
3 |
전공핵심 |
4학년 1학기 |
모바일 SW 플랫폼과 개발 환경에 대한 개괄적 학습 및 안드로이드 앱 개발 실습 |
21 |
알고리즘 |
3 |
전공심화 |
4학년 1학기 |
알고리즘의 설계와 분석 방법을 학습하고 특정 문제에 대한 패러다임들을 실습 |
22 |
공학심리학 |
3 |
전공심화 |
4학년 1학기 |
물리적 환경에서 기능하는 인간의 신체적, 심리적 특성 탐구 |
23 |
중독심리학 |
3 |
전공심화 |
4학년 1학기 |
물질중독 및 행동중독의 특성 이해 |
24 |
노화심리학 |
3 |
전공심화 |
4학년 1학기 |
노화에 따른 신체, 인지, 정서적 변화의 특징 학습 |
25 |
정신장애와 가상현실 치료 |
3 |
전공심화 |
4학년 1학기 |
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정신장애 치료 접근 방법에 대한 학습 |
26 |
SW 종합설계 프로젝트 |
3 |
전공심화 |
4학년 1학기 |
소프트웨어공학적 프로세스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함 |
27 |
SW 종합설계 프로젝트 |
3 |
전공심화 |
4학년 2학기 |
소프트웨어공학적 프로세스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함 |
28 |
소프트웨어공학 |
3 |
전공심화 |
4학년 2학기 |
다양한 SW공학과정들을 학습 |
졸업요건
- 학위명 : 공학사 / 전공표기 : 감성인지소프트웨어 전공
- 주관(참여)학과 : 심리학과(컴퓨터공학과)
- 복수전공 졸업이수 학점 : 39학점 이상
- 부전공 졸업이수 학점 : 24학점 이상
- 기타 졸업요건 : 학과 내규에 따름(학과사무실 문의)
졸업 후 진로
- SW 사용자의 감성, 인지, 태도, 선호 등 내면적인 의사소통 요소를 정성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활용한 업무 및 관련 기관
주관학과
- 심리학과(Tel : 042-821-6361)